HOME > 교정클리닉 > 교정이란?

교정치료란?

치아교정치료는 치아와 턱의 위치가 맞지 않을 때 이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치과의 한 분야입니다. 치아가 잘 맞물리지 않을 때 전문적인 용어로 부정교합이라고 하며 교정장치, 헤드기어등 기능성 장치를 통해 치아와 턱을 올바른 위치로 맞추어 주게 됩니다. 치열이 불규칙하게 나는 것을 교정장치로 다시 배열하여 정상적으로 맞물리도록 하여 아름다운 얼굴모양 을 만들고 기능도 정상으로 회복시켜주는 예방 및 치료술이 교정치료이며 진단, 장치 적용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됩니다.

교정치료의 순서

1.상담

-상담을 통해 적합한 교정치료방법과 치료기간 및 대략적인 소용비용이 정해집니다.

2.진단 및 교정장치 제작

-환자가 상담 후 교정치료를 받고 싶다고 하면 정확한 상태파악 및 교정장치제작을 위해 진단에 들어가게 됩니다.
진단을 위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치아의 상태를 반영하는 모형제작.
2) 치아과 턱의 X-ray 촬영
3) 치아와 얼굴의 사진 촬영

3.치료계획 수립

-상담과 진단을 토대로 교정의사가 치료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만약 치료시기가 이르다면 치료에 적합한 시기에 이를 때까지 환자를 주기적으로 관찰하게 되고 치료에 적합한 시기라면 치료를 위해 환자와 약속을 잡게 됩니다.

4.발치 및 예비치료

-치아의 올바른 배열을 위한 공간을 얻기 위해 필요하다면 치아를 빼게 됩니다.
원활한 치료를 위해 교정치료 시작 전에 충치치료나 스케일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5.치열교정기 부착 및 고무질 헤드기어

-치열교정기(brace)는 치아가 가장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움직이도록 하는 장치로 스테인레스로 만들어진 밴드(band), 브라켓(bracket),이루어져 있습니다.
치열교정기를 부착하기 위해서는 치과에 2-3회 방문이 필요합니다.
치열교정기는 치료기간동안 치아에 붙여지게 됩니다.
교정기가 부착된 이후는 장치조정과 와이어의 교체를 위해 1달에 1번씩 치과에 방문하면 됩니다.

6.치료기간 유지장치

-치료기간
교정치료는 일반적인 경우 1년에서 2년이 소요됩니다.
치아의 상태에 따라 치료시기가 앞당겨지거나 오히려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치료기간은 치아교정의 방법, 환자의 협조, 환자의 치아상태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지장치
교정치료가 끝나게 되면 치열교정기는 제거되고 새로 배열된 치아를 고정하기 위해 유지장치가 부 착되게 됩니다. 유지장치는 치아안쪽에 가느다란 와이어나 판유지장치는 교정치료의 마무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데 교정의사의 지시대로 장착하지 않게 되면 원래의 치아상태로 다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유지장치는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
1) 일년동안 항상 착용하고
2) 일년이후에는 밤동안에만 착용하고
3) 이년이후에는 단계적으로 착용하는 간격을 늘려 유지장치를 끼지 않게 됩니다.
유지장치가 제거된 이후에 5년간 교정된 치아는 주기적으로 진찰을 받아야 하는데 일년에 1번 또는 2번 정도 치과에 방문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