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잇몸질환 > 질환의 치료방법

잇몸질환의 예방과 치료

잇몸 질환은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깨끗한 구강위생상태를 유지하도록 칫솔질을 잘 하고, 주기적으로 치과에서 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구강 내에서는 언제나 세균이 상주하기 때문에, 식사 후나 취침 전에 치아를 닦지 않으면, 이러한 세균이 음식물 찌꺼기와 함께 잇몸에 염증을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시기에 올바른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여 이러한 요소를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칫솔질로 모든 부위를 완벽하게 닦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 결과로 입안에 남은 음식찌꺼기에 붙은 세균이 남아있는 부위가 생기게 되고, 이것이 오래 지나다 보면 치석이라는 단단한 물질로 변해서 잇몸질환을 가속화 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치석은 전문가에 의해 제거되어야 합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전문가에 의해 치석제거술(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잇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칫솔질 & 치실

프라그 예방을 위한 치아 관리법
하루에 두번 이상 이를 닦고 매일 치실로 청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케일링

스케일링은 치석제거를 통해 잇몸질환의 치료부터 예방까지 모두 다 가능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치료입니다. 흔히 스케일링에 의해 여러 부작용이 생기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이것은 치석제거 과정에서 생기는 당연한 과정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치근면활택술

잇몸질환이 비교적 깊숙이 진행되어 스케일링만으로는 치료가 부족할때 잇몸의 뿌리부분에 있는 프라그와 치석을 제거하고 표면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약간의 고통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마취를 한 후 진행됩니다.

잇몸수술

스케일링과 치근면활택술로도 다 제거하지 못한 프라그와 치석을 제거하며 청결을 유지하기 쉬운 형태로 잇몸 모양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또한 잇몸뼈의 흡수가 심할 경우 잇몸뼈이식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