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충치/신경치료 > 충치치료의 궁금증

<충치치료의 궁금증>

Q.어금니가 오래 전부터 썩기 시작 했지만 별로 아프지 않습니다. 꼭 충치치료를 해야하나요?

A.충치는 대체로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프지 않다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음식물 찌꺼기가 끼거나, 이가 시리거나, 가끔 통증을 느낀다면 이미 충치가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충치치료가 필요합니다.

Q.불소 치약은 어른한테도 도움이 되나요?

A.보통은 큰 도움이 되지 못하지만, 이가 시린 증상을 해소하는 데에는 도움이 됩니다. 성인은 대부분 충치보다 잇몸 질환이 많기 때문에 불소 치약보다는 잇몸 질환 예방 치약을 권하는데, 방사선 치료 등으로 인해 법랑질의 손상이 심하거나 충치가 많은 경우에는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Q.충치 치료 재료마다 가격 차이가 크던데, 어떤 게 좋은 건가요?

A.충치가 깊은가 아닌가에 따라, 앞니냐 어금니냐에 따라 충전 재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재료에 따라 비용과 재료의 평균 수명이 달라지지만 비싼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구강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충치는 또 발생합니다.

Q. 병원에서 검사를 할 때 이를 톡톡 두들겨 보던데, 두들겨서 느낌이 다르면 썩은 건가요?

A.타진 반응은 이 뿌리를 둘러싸고 있는 치근막과 잇몸 뼈의 염증이나 이상 상태를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위쪽에서 때려 보아 반응이 있으면 뿌리 끝 부위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이 옆면을 두드려 반응이 있으면 잇몸 조직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Q. 어른이 되어서도 실런트를 할 수 있나요?

A.실런트는 새로 나온 어금니의 깊이 파인 골짜기를 미리 메워서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성인은 충치가 없어도 어금니의 깊은 골짜기 부위가 처음 나왔을 때보다 닳아서 많이 평평해져 있으므로 실런트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Q. 이가 썩는 것도 유전인가요?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시간에 칫솔질을 해도 큰아이는 충치가 없는데 작은아이는 충치가 많아요.

A.충치에 대한 저항력과 관련된 유전적 기질은 입증하기가 힘든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유전적 기질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칫솔질을 하고 불소 도포와 실런트를 하여 충치에 대한 방어를 최대화한다면 작은아이도 훨씬 더 충치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