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충치/신경치료 > 신경치료의 궁금증

<신경치료의 궁금증>

Q. 신경치료는 신경을 죽이는 건가요?

A. 신경치료 또는 근관치료는 통증을 해결해주는 대표적인 치료이나, 신경을 죽이는 치료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치아내부에는 치수라 불리우는 신경가지,혈관등을 포함한 조직이 있습니다. 심한 충치나 외상을 받은 경우 박테리아 등에 의해 치아내부의 치수가 염증을 일으키게되고 이것을 방치하게 되면 치수가 죽게됩니다. 감염된 치수는 통증을 유발하고 잇몸뼈에 고름주머니나 낭종이라는 물주머니를형성하는 원인이 됩니다 만약 계속 방치될 경우 치아를 뽑아야 할수도 있답니다. 신경치료는 이런 감염된 치수를 제거하고,소독한 후 비어있는 신경관내를 단단한 물질로 채우는 치과치료입니다. 신경치료시 치과에서는 치아내에 약제를 넣어두어 뿌리 끝에 생긴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약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약간의 약냄새가 날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받으시는 동안은 좀 불편하시겠지만 금방 없어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외상후 치아가 약간 검은색으로 변했어요..신경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A. 외상(넘어짐,스포츠사고,사고)등으로 치아에 손상을 받아서 치아의 색이 변했다면 치수(치아신경)의 손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과에 가셔서 꼭 치아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치수에 이상이 있다고 진찰되는 경우에 신경치료를 받으시면 된답니다.

Q. 신경치료중인데 너무 아파요

A. 치아신경치료란 염증이 생긴 치아내의 신경(치수)를 제거하고 치근관을 잘 다듬어 메꾸어주는 치료입니다. 신경이란 감각을 느끼는 기관이므로 치아신경을 제거하는 과정중에 많이 아플수 있고,치근 밑 부근에 염증이 생겨 아주 아플수도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진통제를 복용하시고,치료를 계속 받으셔야합니다. 치료를 중단하는경우, 치근 밑에 고름주머니가 더 크게 생겨 치아를 발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연치를 최대한 보존하는것이 좋으니 꼭 치료받으세요 !

Q. 신경치료 후 왜 이를 씌워야 합니까?

A. 신경치료가 필요한 치아들은 대부분 이가 많이 썩거나 깨져있으며, 신경치료 과정중에도 추가적인 치질 삭제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신경치료 후에는 남은 치질의 양이 적어지므로 교합력에 쉽게 부러질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게 위해 신경치료후 어금니는 치아를 씌워주는과정이 꼭 필요한것 입니다. 또 치료도중 변화된 치아모양 때문에 음식물이 끼거나 맞물리는 치아가 움직이기도 하며, 소실된 치아를 커다란 충전물로만 막아놓게 되면 이 충전물 모서리가 쉽게 부서지기도 합니다. 또한 치아 신경치료 후에는 치아에 수분과 영양분의 공급이 제한되므로 치아가 푸석푸석 해지게 되며 조그만 힘에 의해도 부서질수 있게됩니다. 이런이유들 때문에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반드시 씌워주어야 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