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클리닉 센터 > 새학기 클리닉

새학기 치아 관리

학기가 시작되면 자녀를 둔 가정은 이런저런 일들로 바쁜 생활이 이어집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이 자녀 건강. 그 중 충치나 교정치료 등 치아의 경우 심하게 아프거나 두드러진 특징이 나타나기 전에는 병원을 찾게 되지 않게 됩니다. 그 때문에 쉽게 치료할 수 있는 치료도 적절한 시기를 놓쳐 긴 시간 치료해야 되기도 하고, 불필요한 통증 과 비용을 감수해야 합니다.

치열이 고르지 않거나 앞니가 벌어진 경우, 반대교합 등의 치열은 눈에 쉽게 띄지만 윗턱이 돌출되어 있는 경우 등은 정상인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찰이 꼭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우 치아교정의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되면 사춘기에 접어들어 조화로운 턱 성장을 이룰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완전히 영구치로 교체되는 12세 전후를 교정치료의 적기라고 합니다. 하지만 교정치료는 원칙적으로 특별히 정해진 시기는 없다. 여러 가지 형태의 부정교합이 있듯이 치료시기 또한 다양합니다.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발견 즉시 해결해 주는 것이 좋고, 상대적으로 윗턱이 아랫턱에 비해 돌출되어 있는 경우 영구치열기 전 혼합치열기 때 치료해주는 것이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간단한 예방조치로 복잡한 부정교합을 효과적으 로 예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미래의 교정치료를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치료가 그렇듯이 예방이 가장 중요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때문에 개인차가 있는 교정의 최적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6세부터 정 기적인 진찰을 받아 적절한 교정시기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정치료의 중요성

부정교합은 단지 모양만 이상한 것이 아닙니다. 기능면에서도 문제가 있는 상태일 뿐만 아니라 이 모든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치아가 날 자리가 부족해 덧니가 있는 경우 제대로 칫솔질하기 어려워 충치나 잇몸질환이 생기기 쉽고, 치아가 돌출 돼 있다면 부딪치거나 넘어져 치아가 부러질 위험도 큽니다. 또한 말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아래턱의 움직임에 이상이 생겨 턱 관절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로 발전해 사춘기 어린이의 정서 발달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성장기 자녀에게 적당한 시기를 선택해 교정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교정의 종류

새학기 교정   장점 단점
교 정 메탈 브라켓
(금속 재질)
가장 보편적
가장튼튼
저렴한 가격
비심미적
레진 브라켓
(플라스틱 재질)
치아색과 유사
심미성 우수
커피카레등에 착색,변색,가능성
높음, 내구성 약함
세라믹 브라켓
(도자기 재질)
투명장치,심미성 우수레진과 달리
착색,변색 우려 없음
장치파절 가능성 있음
치아를 약간 마모시킬수 있음
큰마찰력 때문